포스텍, 포항공대 [학교 특징과 포카전 문화]

반응형

-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는 경상북도 포항시에 위치한 이공계 연구 중심의 대학이다.

이 대학의 가장 독특한 점은 우선 매우 적은 학생수이다. 소수의 인원을 모아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국제적 수준의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포부로 만들어진 만큼 교수진뿐만아니라 학부생, 대학원생 모두 열정이 대단한 편이다.

- 일반 국내 대학들의 경우 교수 대 학부생 비율이 1:30이 넘는데에 반해 포스텍은 1:3 정도의 비율로 밀도 높은 교육으로 유명한데, 총 재학생 수가 대학원생을 모두 합쳐도 3000명에 불과함에도 세계적으로 높은 실적을 내고 있다는 점이 매우 놀라운 점이다.

 

 

- 학부 신입생의 경우 학교의 한 학년 전체가 300명에 불과하고, 모든 신입생은 무은재학부(무학과)로 입학하며, 2학년 진학과 함께 원하는 과에 지원하는 자율전공제 방식이다. (물론 인기있는 학과의 경우 학생 선정은 성적순으로 진행된다.)

포항공대라는 이름답게 모든 학과는 이공계 (특히 공학)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학생수가 3만명이 웃도는 서울대나 카이스트와 같은 종합대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독특한 특성과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대학이다.

 

 

#포카전

- 많은 분들이 연고전은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농구, 야구, 하키, 럭비, 축구로 이루어져 있는 열정 가득한 연고전 뿐만 아니라 각 학생들이 열정을 가지고 출전과 응원을 함께하는 학교 대항전으로 포카전도 있다.

- 2002년을 시작으로 매년 가을 포스텍과 카이스트간의 스포츠와 과학기술의 대결인 포카전(Science War)가 개최되고 있으며, 포스텍의 경우 많은 학생들이 자신이 출전하길 희망하고, 이 학생들을 위한 응원문화도 상당하다.

 

- 포카전은 단순히 스포츠 뿐만 아니라 독특한 종목으로도 유명한데, 해마다 차이가 있지만 2019년 9월 20~21일 펼쳐진 제18회 포카전 종목은 아래와 같다.

- 운동 종목 : 농구, 축구, 야구

- E 스포츠 : LOL (League of Legends)

- 과학기술종목 : 해킹, 과학퀴즈,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대회

 

 

# 축하연

- 포카전의 개최지 선정은 포항공대와 카이스트에서 번갈아가며 맡고 있으며, 작년 2019년의 경우 포스텍 대강당에서 출정식이 이루어졌다.

- 작년 18회의 경우 POSTECH - KAIST 학생대체전에서 포스텍이 5:2로 종합 우승을 차지하였고, 이 덕분에 전교 학생 전체가 참여할 수 있는 축하연이 있을만큼 재미있는 문화이다.

총장님이 직접 고가의 경품을 추첨을 실시하셨고, 전교생이 먹고 마시는 치킨, 족발, 생맥주가 무제한으로 무료제공이 될만큼 순수하고 열정적인 측면이 있다.

 

- 포항공대는 매우 낭만적인 학교이며, 학생수가 적은 만큼 잘 알려지지 않은 포스테키안만의 문화가 많다.

앞으로 해당 주제에 대한 업로드를 시작해 볼 계획이다.

 

 

<다른 글 더 보기>

포스텍, 포항공대 [코로나 바이러스와 학위 수여식, 연기]

델레 알리, 폴 포그바 축구화, 아디다스 프레데터 20의 장단점

손흥민 연봉에 대해 알아보자 (손흥민 주급, 순위, 광고, 김연아)

[완전 정리] 구글 애드센스 광고 넣기 (자동 플러그인, 수동으로 넣기, 사이드바)

 

내용이 재미있으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공감♡ 버튼을,

내용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소통해주실 분은 댓글 많이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